김해공항 확장안이 발표되면서 부산 강서구 일대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정부 계획대로라면 이 지역엔 에코델타시티 등 신도시급 주거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소음 피해나 환경 파괴 우려 목소리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정부 정책 방향과 개발 호재들을 꼼꼼히 따져보고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부산시는 지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이번 용역은 2016년 6월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이 제시한 김해공항 확장안을 토대로 진행 중이다. ADPi는 기존 활주로 서쪽 끝에서 40도 각도로 새 활주로를 내고 남쪽에 V자 모양의 보조 활주로를 만드는 안을 제안했다. 현재 2개인 활주로는 3개로 늘어난다. 총면적은 496만m2에서 636만m2로 확대된다. 사업비는 5조9600억원가량 투입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내년 8월께 최종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기본계획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2020년 착공해 2026년 개항하겠다는 목표다. 이렇게 되면 인천국제공항 다음으로 큰 규모의 국제 관문 공항이 탄생하게 된다.
하지만 일부 주민 사이에선 반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항공기 소음 피해가 커질 것이란 우려에서다. 실제 지난해 9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이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도 소음 피해 가구가 10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I는 보고서에서 “소음 영향권 내 거주 인구가 1만5000여 명에서 12만여 명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항공기 운항 횟수가 연간 29만9000회에서 41만8000회로 늘어나면 소음 노출 면적도 92.5km2에서 274.7km2로 급증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개발 기대감 속에 인근 부동산시장은 벌써 달아오르고 있다. 신공항 부지 주변인 명지동 아파트값은 최근 한 달 새 0.25% 올랐다. 같은 기간 전국 상승률(0.02%)을 크게 웃돈다. 땅값도 오름세다. 지난달 말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초 개장한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효과로 인해 녹산동 지가가 전년 대비 11.91% 뛰었다. 가덕도 역시 토지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올 들어 7.14% 올랐다.
전문가들은 향후 보상 문제 등을 감안하면 섣불리 투자에 나서는 건 위험하다고 지적한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보상금 지급 과정에서 갈등이 불거질 경우 장기간 사업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며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해당 지자체로부터 정확한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공항 건설 사업비는 기존 예산계획 대비 10조원 가량 증액될 것으로 예상된다. 활주로 길이 연장·신규 터미널 건설 등 시설 확충에만 최소 수조 원이 투입되기 때문이다. 또한 공사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위험 역시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최근 경주 지진 사태 이후 한반도에서도 규모 6.5 이상의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영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려면 내진설계 보강 작업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시 측은 “항공기 운행횟수가 늘어나면 환경오염물질 배출량도 그만큼 늘어난다”며 “특히 가덕도는 철새 도래지인 을숙도와 인접해 있고, 낙동강 하구와도 가까워 조류 충돌 사고나 수질 오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2002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 민간항공사 15곳이 배출한 온실가스량은 모두 1364만t이며, 이 중 김포-제주 노선에서만 전체 배출량의 43%가량인 609만t이 배출됐다.
정부는 ‘영남권 경제공동체’라는 명분을 내세우며 동남권 신공항 유치 경쟁을 부추겼지만, 정작 구체적인 경제 효과 분석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과의 중복 투자 탓에 연간 최대 수십조 원에 달하는 생산유발 효과가 사라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결국 이러한 여러가지 문제점등을 해결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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